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년-60년대 프랑스에서 전통적 소설장르의 흐름을 바꾸고 있는 << 시선의 학파 >>와 대립 한다. 누보로망Nouveau Roman의 지나친 지적 추구로 인한 복잡한 문장과 구성이 일반 독자층과 전문비평가들
Ⅰ. 작가와 소설『테레즈 라캥』 분석
1. 작가 소개
◉ 에밀 졸라 Émile François Zola (1840~1902)
졸라는 1840년 4월 2일 이탈리아인 아버지 프란체스코 졸라와 프랑스인 어머니 에밀리 오베르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생활이 어려운 가운데 중학교에 다니면서 폴
레몽 장의 1986년 작품
주인공 여자가 책을 읽어주는 일을 시작함으로써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음
책 속 이야기와 책 밖의 현실을 아우름
독서라는 행위의 특별함을 이야기
소설 내부의 장치들과, 문학사적으로 볼 때‘누보로망’적 요소를 띄고 있음
주인공
34세, 기혼
목
소설의 방법에 적용한 사림이 졸라(Zola)이며 그 발족은 그의 〈실험소설론(Ie roman expérimental, 1877)〉과 그의 한 그룹의 단편작가의 소설집인 〈메당야화(Les soirées de médan,1880)〉의 시기이다. 하나 졸라 이전에 콩쿠르〈제르미니 라세르트(Germinie Lacerteux,1865)〉서문에 졸라와 똑같은 주장을
소설로 이루어진 그의〈루공 마카르〉총서에는 고급 창녀의 인생을 다룬〈제르미날〉(1885)이 수록되어 있다. 그는 드레퓌스〈나는 고발한다 J`accuse〉를 발표하여 알프레드 드레퓌스를 옹호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2. 생 애
졸라는 이탈리아인 아버지 프란체스코 졸라와 프랑스인 어머니 에밀리 오
1. 중앙 집권적 권력의 점진적 와해
(1) 역사적 배경
50여 년간 프랑스를 통치해 왔던 루이14세의 죽음은 새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그가 구축한 위대한 절대왕국은 유일한 지주였던 왕의 죽음과 더불어 그처럼 위풍당당했던 체제, 이른 바 앙시엥 레짐(ancien régime)와해, 그리하
1. 이첨의 <밀봉설>과 심익운의 <대소설>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0점)
1) 이첨의 밀봉설(蜜蜂說)
임금과 신하의 관계에 대해 꿀벌과 왕벌에 빗대어 쓴 글이다. 이 글에서 작자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임금과 신하의 의(義)인데, 그
진리와 가치의 객관적 실재를 부정함으로써 우리 삶의 전통을 무너뜨리는 해체주의의 측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Ⅰ.주제 소개
1. 문학과 젠더 하에서 동성애의 의의
문학과 젠더라는 수업은 생물학적 혹은 자연적 성으로서의 섹스가 아닌 사회 문화적 성 즉 젠더를 배우고, 그 젠더가 문학에서 어떠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지를 주제로 한다. 소외된 성을 표면 위로 띄움으로써 성이라는 카테고리 자체가 어떻
Ⅰ. 개요
양철북의 출판 이후에 나온, 그라스의 작품들에 대한 연구는 수 백편에 이르는데 그것들 중 많은 부분이 이 소설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수많은 비평이 윤리적, 사회적, 정치적인 문제를 다루고, 복잡한 알레고리나 종교적인 의미를 연구했던 반면, 소설의 유형, 서술 태도, 그